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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人文學) 도전/인문학을 읽어감

시기심과 감사

by 2conomist_ 2025.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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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멜라니 클라인은 1882년 오스트리아 빈의 중산층 집안에서 네 자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10대 때는 의학을 공부하려고 했으나 1903년 화학자 아서 클라인과 결혼하면서 꿈을 접어야 했다 클라인은 헝가리 정신분석학자에게 정신분석을 받았다 그리고 1918년 부다페스트에서 열린 정신분석회의에서 프로이트를 직접 만나기도 했다

 

   프로이트 이전에는 어린 시절을 그저 행복한 시기로 여겼다 어린이의 분노와 좌절등 신체적 요인으로만 설명되었고 어린이의 감정은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프로이트에 이르러서야 어린이도 심각한 갈등을 경험하며 어려서의 감정이 나중에 어른이 되었을 때의 모습에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프로이트의 뒤를 이은 멜라니 클라인은 특히 출생 직후 몇 달간에 초점을 맞추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다 그녀는 유야기의 세상 이해 방식이 성인기의 성격 유형을 결정하며 시기심이나 질투와 같은 기본적인 성격 특성의 발달 및 사랑의 능력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다

 

   클라인은 대학에 다닌 적이 없으며 결혼을 하여 세 자녀를 둔 후에야 정신학자가 되었다 클라인이 제시한 개념인 아동기의 편집/분열적 자리와 우울적 자리, 놀고 있는 아이들에 대한 정신분석 기법, 유아기 때 형성된다는 세상에 대한 감사 또는 시기의 기본적인 시각에 대한 논쟁적 사상이 담겨 있다

 

  아동의 편집/분열 상태

  클라인을 이해하려면 그녀의 연구가 프로이트의 '대상관계' 이론에 기초한다는 점을 먼저 알아야 한다 이것은 인간의 감정이 늘 '대상'을 향해 드러난다는 이론으로  이 대상은 주로 사람이지만 때로는 신체 일부가 되기도 한다.

  클라인은 아동의 첫 번째 관계 대상을 어머니의 가슴으로 보았으며 가슴이 모든 아이가 느끼는 갑정의 중심이 된다고 믿었다 어머니의 가슴이 만족스러운지 아닌지에 따라 아기는 그 가슴을 '좋거나' '나쁜 것'으로 여겨며 이 가슴과의 관계를 통해 사랑과 미움에 대한 아기의 잠재적 감정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분열을 일컫어 클라인은 '편집/분열' 상태라고 했다  아동의 편집/분열 상태는 자신의 자아나 자아감을 개발하기 전에 외부와 내부 세계에 대한 일종의 통제권을 확보하는 것이다.

 

  아기의 우울 상태

  아기에게 엄마는 사랑과 미움을 동시에 지닌 존재로 여겨지며 아기는 자신의 감정을 좀 더 책임질 수 있게 된다 이때부터 초자아는 아동의 성장에서 주된 역할을 맡는다

  프로이트는 초자아가 수년에 걸쳐 개발된다고 믿었으나 클라인은 특히 여자 아기의 경우에는 상당히 이른 시기에 발달한다고 주장했다   클라인은 정신분열증의 뿌리는 아동과 초자아의 관계에서 찾아 수 있으며 여기에는 어김없이 무섭거나 엄격한 어머니의 모습이 자리하고 있다고 말한다

  우울 상태는 자신의 공격성과 미움 탐욕으로 인해 엄마를 잃을지도 모른다는 죄책감에서 비롯된다  

 

  건강한 혹은 강한 자아

   만 2세 전반의 아이들은 식사 배변 또는 반복적인 특정 이야기나 동작을 처리하는데 강박적인 성향을 보인다 어른들은 이러한 강박증이 신경증과 연관되지만 유아의 경우에는 안전을 확보하려는 소망의 일부로 해석된다 이러한 우울 상태는 성숙의 시작이다 자신의 감정과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 성숙의 시작이다 자신의 감정과 세상을 이해하는데 방식이 훨씬 정교해지기 때문이다 

 

  아동기의 부정적인 상태가 어른이 되어 특정 사건을 겪을 때 재활성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와 헤어졌을 때 지나치게 슬퍼하는 것은 내적인 결핍 상태를 보여주는 것이다 

 

시기심과 감사

  유아기에 어머니에 대한 사랑을 충분히 표현하면 성인이 되어서도 삶을 즐기고 마음껏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그러나 어머니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지 못한 아기는 공격적이고 탐욕스러워진다  

  클라인은 유아기의 애정 넘치는 환경이 사랑과 미움의 분열을 완전히 막지는 못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아이가 그러한 분열을 극복하며 잘 자랄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한다.

 

 아동의 놀이와 무의식

  한 부부가 아들을 데리고 클라인의 상담실에 찾아왔다 이 부부는 아들이 남동생이 태어난 후 장난감을 부수며 공격적으로 논다고 걱정했다  그런데 아이가 장난감 말을 부딪치며 노는 것을 본 클라인 그 말이 사람인지 물었고 아이는 그렇다고 답했다.

  상담결과 아이는 부모의 성행위 장면을 목격한 후 그로 인해 심각한 질투와 불안감에 휩싸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의 노는 모습만으로 이러한 해석을 내리는 것이 어찌 보면 과장되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클라인은 아동의 모든 면을 이해하려면 아동의 언어로 말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그녀는 아동의 놀이 방식이 아동의 무의식과 문제를 드러내주는 통로라고 믿었다

  

♧  인간은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보다는 나의 기본적인 욕구가 소망을 어떻게 충족시켜 줄지에 더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대상관 계'를 초월하여 다른 사람의 세계관 관심 포부에 진정한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이 바로 성숙한 사람이다

클라인이 보기에 이 시기는 선천적 경향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근본적으로 만족하거나 만족하지 못하는 인간을 만들어내는 결정적인 시기이다

다만 자기 자녀에 대한 관찰을 통해 이론을 성립시키는 일이 늘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니다

"유아 때 고통과 기쁨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어른이 되었을 때 근본적인 삶의 모습이 결정된다."

"프로이트는 젖을 먹을 때 유아가 느끼는 행복을 성적 만족의 전형으로 설명했다 하지만 나는 이때의 경험이 성적 만족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느끼는 모든 행복의 기초가 되며 타인과의 유대감을 형성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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