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에리슨 1902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나 홀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어머니가 아들의 소아과 주치의와 재혼 후 에릭슨의 세 여동생이 태어났다 학교를 졸업 후 에릭슨은 1년간 유럽을 여행하다가 미술학교에 들어갔다
1927년 빈 정신연구소에서 공부하고 안나 프로이트 밑에서 아동 심리에 관한 전문지식을 쌓았다
에릭슨은 개인과 문화의 광범위한 영역을 연구한 [아동기와 사회]를 써서 퓰리처상과 미국 도서상을 수상했다
에릭슨이 정체성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개인적 경험 때문이었다 기혼녀였던 유대인 어머니와 무명의 덴마크 남성 사이의 짧은 연애로 태어난 에릭슨은 독일에서 자랐다 그의 성은 소아과 의사였던 의붓아버지의 성을 따른 것이었다 그는 학교에서는 유대인이라고 놀림받고 유대교 회당에서는 키가 큰 금발에 푸른 눈을 지닌 북유럽적인 외모로 주목을 받아야 했다
게다다 집에서도 세 명의 배다른 여동생들로 인해'이방인'이라는 느낌이 사라지지 않았다
그의 위대한 학문적 공헌은 우리는 인간은 일생에 걸쳐" 내가 누구지?"라는 정체성에 관한 질문을 반복한다는 사실을 일꺠운 것이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심리적 발달 단계를 유아기부터 10대 이르기까지 5단계로 정의했다 그러나 에릭슨은 이를 확대하여 출생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8단계를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우리는 각 단계가 끝나갈 때마다 정체성을 의심하는 위기를 경험하며 그 시기의 선택이 성장과 정체성을 결정한다 또한 각 단계의 선택은 성인으로서의 특성을 결정짓는 주춧돌이 된다 이는 인간이 스무 살 이후로는 평탄하고 안정된 삶을 살아간다는 기존의 통념을 뒤집었다
에릭슨은 간디와 마르틴 루터를 심리학적으로 분석한'정신분석적 전기'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것이다 에릭슨은 루터를 통해 정체성 위기의 확실한 사례를 찾아냈다.
간추린 루터이야기
루터가 아동기와 사춘기를 보낸 기독교 유럽은 한 사람의 인생을 선악을 기준으로 최종 평가하는 '최후의 심판'에 심취해 있었다 에릭슨의 묘사대로 "전 세계적인 죄책감과 비애"가 팽배한 가운데 1483년 마르틴 루터가 태어났다 소작농이었던 아버지 한스 루터는 고된 노력 끝에 광산을 소유한 소규모 자본가가 되었다 루터는 1505년 대학을 졸업 후 법학대학원에 진학했다 그런데 루터가 여름방학을 맞아 집에 와 있는 동안 벼락을 맞을 뻔한 일이 일어났다 이미 자신의 진로에 회의를 품고 있던 루터는 이 일을 계시로 받아들이고 수도사가 되기로 결심한다 그해가을 아우구스티노 수도회에 입회했다
루터는 다른 청년들과 마찬가지로 성(性)에 관한 생각에 휩싸였고 그로 인해 죄책감에 시달렸다 그 와중에 수도원 미사 중에 성가대석에서 일종의 공황 발작을 일으키며 " 이건 내가 아니야!"라고 소리치는 사건이 일어났다
에릭슨은 이 사건이 고전적인 정체성 위기를 나타낸다고 설명한다 루터는 아버지가 그토록 바랐던 세속적인 삶을 스스로 등졌다 그리고 '하나님을 따르기로'맹세했으나 그 길 역시 자신의 길이 아닌 것처럼 느껴졌다 그는 남성성을 잃은 세상에서 끔찍한 정체성에 사로잡혔다
그러나 루터는 승진을 거듭하며 계속 교회에 머물렀다 그는 신학박사가 되었고 1515년에는 수도원 11곳을 관장하는 지부장에 임명되었다 그러나 진실한 영적 믿음과 교회에 대한 그의 인식은 점점 괴리가 커져갔다 면죄부 문제는 이런 괴리감을 더 부추겼다
교회의 부패가 절정에 이른 1517년 10월 루터는 비텐베르크의 성채 교회 대문에 저 유명한 '95개 항 신학명제'를 게시했다 루터의 문서와 그 이후의 글들이 당시 개발된 인쇄술의 도움으로 퍼져나가는 일만 없었더라면 그렇게 큰 사회적 파장은 일으키지 못했을 것이다
에릭슨의 분석
저항은 젊은이의 전유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루터가 교회에 반대의 목소리를 낸 것은 34세로 그리 적지 않은 나이였다 이에 대해 에릭슨은 젊은이 가 무언가에 저항하기 전에 먼저 그것에 심취하는 과정을 겪는다고 말한다 또한 인류 역사상 위대한 인물들이 종종 소극적인 기간을 보낸다고 설명한다 어릴 때부터 그들은 세상에 큰 족적을 남길 거란 확신을 갖지만 무의식적으로 마음속에 특별한 진리가 형성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적당한 때가 되면 진가를 발휘하는 것이다.
에릭슨은 루터가 선천적으로 반항적인 기질이 아니라 그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였던 아버지에 대한 단 한 차례의 반항이 그를 불복종의 궤도에 올려놓은 것이라는 것이다 또한 루터가 자신의 신학적인 사상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려 한 것이 아니라는 분석이다 루터가 얻은 사상은 그동안 그를 괴롭혀온 악령과 정체성의 위기에 맞서 싸워 승리한 개인적인 결과물이었다 그렇다면 루터는 훌륭한 수도사였는가? 좋은 아들 위대한 개혁가였는가?
에릭슨 중대한 정체성 위기를 '제2의 탄생'으로 정의했다 제2의 탄생을 맞이한 사람들은 그들을 완전히 다른 길로 이끌어 가는 총체적인 변환을 경험하며 그 안에서 해답을 찾고자 고통스럽게 몸부림친다 그리고 그 변환이 성공할 경우 그들은 세상 속으로 당당히 들어갈 수 있는 잠재력을 획득한다
정체성 위기는"제2의 탄생'
젊은이 가 성인기에 이르기 전에 자기 자신을 찾을 수 있도록 시간적 여유나 경험을 제공받는 '모라토리엄(일시적 중지)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에릭슨은 삶의 주기에서 20대 후반에 가장 큰 위기를 맞는다고 말한다 그토록 열망하고 몰두해 온 길을 두고 '이 길이 아니다 '를 깨닫는 순간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그때까지의 성공은 그들을 오히려 큰 함정에 빠뜨리고 이 함정세서 빠져나오려면 심리적인 성장과정을 거쳐야 한다
루터의 마지막 위기
중년이 된 후 그도 아버지처럼 어느 정도 보수주의자가 되었다 한때 대중을 선동했던 그는 안락한 삶을 택했고 독일의 왕족 체제를 옹호하며 소작농들에게 그들의 처지를 받아들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결국 아버지가 바랐던 종류의 사람 즉 영향력 있고 부유하고 결혼한 사람이 되었다
그러나 이 시기가 루터를 생산성이라는 중년의 위기로 이끌었다고 지적한다 이 시기를 맞은 사람들은 이렇게 자문한다 "내가 이룬 것이 과연 가치가 있는가?" 다시 해볼 만한 일인가?" 아니면 내가 인생을 허비한 것인가?" 루터의 첫 번째 위기가 순수한 정체성에 관한 것이었다면 두 번째 위기는 완벽함에 관한 것이었다
♧인간에게는 우리가 누구인지를 결정해야 하는 반쪽의 과정이 남아 있다
♧ 나이를 불문하고 모든 인간은 자기 위치에 대한 해답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 에릭슨은 심리학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인류의 역사는 필연적으로 개인의 심리에서 비롯되어 이어져나가기 때문이다
♧ 참된 신앙인으로서 '선한 의식'보다 신앙이 앞서야 한다는 그의 개인적 고집은 현대 기독교의 기틀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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