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학(人文學) 도전/인문학 강의

5.英雄영웅과 美人

by 2conomist_ 2024. 1. 8.
728x90

 

시대적 배경으로  동탁의 횡포로 민심이 동요된다 이때 충신 왕윤은 자신의 양녀 초선을 미인계로 이용해서 동탁과 여포사이를 이간시키고자 한다. 결국 미인계가 성공하여 동탁을 여포에 의하여 제거되고 여포는 쫓기는 신세가 된다.

 

공명은 적벽대전에서 오나라를 끌어들이고자 주유에게 찾아가서 주유에게 말하기를 조조가 노리는 것은 강동이교라는 조식의 시 <銅雀臺賦 동작대부>를 들려주면서 이는 조조가 둘을 자기 부인으로 삼겠다는 것이라고 주유를 격분시켜서 오나라를 적벽대전에 끌어들인다.

 

 손권의 누이동생과 유비를 정략결혼이 성사되면서 유비도 미인계에 빠져 위기의 국면에 처하나 제갈공명과 조자룡의 지혜로 오나라에서 빠져나오게 된다.

 

 1. 중국의 4대 미녀와 미인관

 

어느 시대에나 미인은 있어왔다 그러나 특히 혼란시대에 미인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된다 이는 영웅의 뒤에는 항상 미인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1. 중국의 4대 미녀

 첫 번째로 서시이다

서시는 춘추 전국시대 미인으로써 와신상담(오나라 부처와 월나라 구천사이에 미인계), 이 여자가 얼마나 예쁘던지 미인계로 쓰이기 직전에 마을에서 인기가 높았다 그래서 마을에서 본받아서 효빈(찡그리고 다닌 서시와 이를 따라한 동시)이다.

 

 서 씨는 위장병이 있어서 아침에 우물에 물을 길어 갈 때 속이 쓰러서 찡그리는 모습이 무척이나 매력적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옆동네 동시가 서 씨를 따라잡기 위해 못생긴 얼굴에 인상까지 쓰니까 동네 남자들이 다 도망갔다는 이야기이다.

또한 침어로 서서의 아름다움에 물고기가 감동하여 물속으로 들어가서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두 번째로 왕소군이다

낙안이라는 곳에 왕소군이 비단옷을 입고 나들이를 나가면 지나가던 기러기가 왕소군의 아름다움에 빠져들어 숲으로 들어가서 다시는 나오지 않았다는 이야기이다.

나중에 한나라때 흉노의 호한야 선우에게 시집을 가게 된다 왕소군이 궁녀로 지내던 시절 흉노에게 공주를 시집보내야 하나 궁녀 중 한 명을 보내고자 하여 궁중화가 모연수에게 궁녀의 초상화를 그려 간택하고자 한다. 궁녀들도 흉노에게 팔려 가지 않도록 뇌물을 쓴다 그래서 더욱 예쁘게 그리고 왕소군은 추하게 그려지게 된다. 그리하여 왕소군이 결정되게 된다.

 

 그러자 일국의 공주로 가게 되자 화장과 치장을 하여 숨겨져 있던 아름다움이 나오게 된다. 떠나게 되는 날 왕소군의 아름다움에 황제가 화가 나서 궁중화가를 즉결 처분했다고 한다.

 

세 번째 초선, 동탁과 여포사이를 이간시켰던 여인이다.

네 번째 양귀비, 경국지색의 여인(당나라 현종)

 

 2. 중국의 미인관

국익에 도움이 된 미인으로는 서시, 왕소군, 초선을 미인계로 이용하였다

국익에 장애가 된 미인은 달기(은 주왕), 포사 (주나라 유왕), 우미인(초나라 항우), 양귀비(당나라 현종), 이사사(송나라 휘종), 진원원(명 오삼계)으로 나라를 기울게 하는 부정적인 여인들이다.

 양귀비는 중국의 전통적인 미인이다 통통한 여인으로 당나라와 송 나라를 기점으로 크게 미인관이 바뀌게 된다. 당나라 이전에는 통통한 여자가 미인이었다. 송대에는 전족으로 점점 날씬해진다.

 

 3. 영웅과 미인

역사적 관점으로 볼 때 영웅의 뒤에는 항상 미인이 있고 미인의 뒤에는 항상 영웅이 있다 영웅과 미인의 관계에는 뗄래야 뗄 수 없는 묘한 함수 관계가 있다.

▷ 英雄難過美人關 영웅은 미인을 그냥 스쳐 넘어가기 어렵다.

▷英雄好色 영웅은 미인을 좋아한다.

 

역대의 수많은 영웅과 미인으로 주왕과 딸기, 유왕과 포사, 항우와 우 미인, 부처와 서시, 현종과 양귀비, 휘종과 이사사, 오삼계와 진원원등 나라를 망치는 망국의 길로 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중국의 역사에서 미인의 출현은 상당히 부정적인 경우가 많았다 난세에 영웅이 출현하나 이는 난세에 미인이 나온다는 임종의 함수 관계를 가지고 있다.

▷佳人薄命 가인박명, 아름다운 사람은 명이 짧다, 미인박명

 

4. 미인계

삼국지에서는 어떤 식으로 미인계가 활용되었을까

첫 번째로 서시의 미인계가 가장 대표적이다 와신상담의 오부차와 월구천, 오나라 부차가 아버지로부터 꼭 월나라 구천에 원수를 갚아 달라고 와신한다 나무 위에서 자면서 절치부심하면서 원수를 갚게 된다 그리고 구천은 그 이후에 날마다 쓸개를 먹으면서 미인 서시를 이용해서 결국 원수를 갚게 된다.

 

두 번째로 삼국지연의에서는 역사 대하드라마이나 몇몇 나오는 애정의 묘사로는 미인계를 통한 이간계이다 동탁과 여포에게 써먹었다. 초선은 실존인물이 아닌 가공인물이다 실제 기록에 의하면 동탁의 여종 (궁중에서 데리고 나온 궁녀로 추정) 여포와 초선의 염문에 대한 간략한 기록만 존재한다. 실재 왕윤의 양녀는 아니고 소설화과정에서 삽입하였다.

 

 세 번째로 유비의 정략결혼이다 손권의 동생과 유비의 정략결혼으로 거짓 결혼으로 꾸미려다가 진짜로 결혼이 성사되었으나 결국 손부인은 오나라로 돌아가게 된다. 특히 유비도 미인계에 빠져  향락에 빠진 유비가 오나라에 있으면서 촉나라도 갈 생각을 안 하는데 그러다 제갈량의 지혜로 빠져나오게 된다. 유비의 죽음에 손부인도 자살하게 된다.

 

 그 외에도 여인의 정략적 이용은 수없이 많다. 예를 들면 원술을 여포의 딸을 정략결혼시키고자 하나 실패로 돌아갔다 정략결혼의 득실로는 평화시기에는 성공적이나 전시에는 대부분 실패한다.

 

또한 공명의 공작대부의 활용이다 조식의 시  "이교(二橋)를 동남에 놓고 조석으로 즐겨보자" 이는 두 다리를 의미하는 것인데 공명은 왜곡해서 손책의 처(대교)와 주교의 처(소교)를 이교라고 하여 조조가 손책과 주유의 처자를 뺏으려고 한 것처럼 하여 주유를 격분시킨다 공명은 주유의 자존심과 심기를 자극하여 적벽대전에 오나라를 참전시키도록 한다.

 

 

 

'인문학(人文學) 도전 > 인문학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7. 의리와 용맹 그리고 충성  (1) 2024.01.10
6.三顧草廬, 삼고초려  (0) 2024.01.09
4. 英雄영웅과 奸雄간웅  (1) 2024.01.06
3.도원결의  (3) 2024.01.04
2. 삼국지연의 유래와 미학  (1) 2024.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