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학(人文學) 도전/인문학 강의

3. 핵심역량

by thanks tree 2023. 12. 27.
728x90

남과 다른 1%의 독창성, 100%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도 어렵다. 그렇다고 완전히 다른 사람과 100% 같은 영역을 가지고 있다면 모방이고 답습이다. 어차피 새로운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도 분명히 차별화된 능력을 가지고 있을 때에는 이것을 핵심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1. 핵심역량

 

 1). 화가의 고흐

고흐 별이 빛나는 밤

위대한 예술가인 한 명인 고흐 거장으로 예술가에 이름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은 결국 그 사람만이 할 수 있는 핵심역량(신선함이 느껴지고, 곡선의 활용감, 색의 대비를 강하게 함 등)이 있었기 때문에 예술가의 거장으로 남을 수 있었다

 

2). 오카노 공업사

 아주 작은 공업사 직원포함 6명 이 공업사의 리튬이온 전지 케이스가 있었기에 현재 우리가 스마트폰을 들고 다닐 수가 있다 주 고객은 미 국방성 미우주항공국의 인공위성 안테나 커버 만든다. 즉 규모는 작지만 이 세계에서 어느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금형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산업동향에도 영향 없이 비즈니스 활동을 할 수 있다.

 

 3). 두산 중공업

 1996년 100주년 되는 해 음료회사를 접고 구조조정을 통해 중공업시장으로 진입하겠다는 포부 밝힘 이는 음료 부분을 매각하여 핵심역량으로 중공업 분야로 선택과  집중하게 된다 현재는 담수 사업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2. 핵심역량의 변화

 

세월이 지남에 따라 기업의 변화함에 따라 핵심역량은 크게 3가지로 변화하게 된다.

확장은 고유한 제품을 영역을 활용해서 확장시키는 것이고 고도화는 현재의 핵심역량을 더 업그레이드시켜서 고도화 단계로 가는 것이다 그리고 전환은 기업의 환경이 너무나 급격히 변화되어 가고 기존의 핵심역량이 도저히 불가능하다고 할 때 과감히 전환하는 것 업종 자체를 바꿀 수 도 있다는 것이다.

 

 1) 확장

 인상파의 핵심은 빛에 대한 묘사 자연이 전달해 주는  빛을 묘사하는 능력 소위 빛을 묘사하는 능력을 확장시켜 나가는 것이다.

기업의경우  에어졸 기술은 공기 압축시켜서 무르게 되면 방출되는 기술 확장 영역으로 가스라이터 스프레이 무스가 해당한다

 

2) 고도화

간디스키는 모스크바에서 법률학과, 경제학전공 학자이자 교수였다. 초기에 사실적 묘사로부터 어느 날 산책 후 화실로 들어오는 순간에 자기가 처음 보는 그림이 있었다 형체도 알 수 없고 무엇을 그렸는지도 알 수 없는 이상한 그림이지만 그 그림이 뿜어내는 색채감 구도 안정감이라든지 너무나 보기 좋았던 것이다 

 그때 그는 깨달았던 것이다 그림이라는 것은 사실적으로 드러나는 외형적으로 묘사보다는 그 대상이 가지고 있는 본질을 찾아내어 새로운 형과 색으로 조화를 이루어 재배치하게 된다면 실제로 보이는 모습보다 훨씬 아름다운 모습을 느낄 수 있겠구나 생각하게 된다 그때부터 [추상과 감정이입]의 책을 보면서 자신의 미술세계 영역을 고도화시키게 된다

Composition 8

 

 혼다 기업은 원래소형엔진을 만드는 공작기계회사다 기술을 확장시켜 오토바이 만들고 구동할 수 있는 모빌리티도 만들고 이는  동력을 핵심역량을 고도화시켰고 현재는 혼다 제트엔진을 만들고 있다

 

3). 전환

화가인 문신은 그림에서 자신의 능력을 만족하지 않고 프랑스 유학 시 조각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여 사실적인 평면화가에서 조각가로 새로운 발돋움을 하였다.

 

듀폰 기업은 세계적인 화학 섬유회사에서 기업의 환경의 변화와 소비자의 눈이 달라 짐에 따라 핵심역량을 전환시킴 통신, 바이오 연료, 농생명 회사로 전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