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학(人文學) 도전/인문학 강의

5.보편성과 융합

by 2conomist_ 2023. 12. 30.
728x90

1. 보편성

아무리 보잘것없다 하더라도 보는 시각에 따라 얼마든지 거기에서 위대한 힘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보편성은 세속적인 것이 불러오는 평범함의 카리스마 이는 평범함 속의 비범함으로 잡초와 돌멩이에서 귀한 약재나 보석을 찾아내는 것이다.

 

 사례

1). 세자르 발다치니

세자르 발 다치니 엄지 손가락은 너무 상투적이고 아무렇게 생각하지 않은 당신의 엄지 손가락이 신중하게 생각해

보았느냐 즉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았느냐 고릴라 침팬지와 다른 것은 인간의 엄지 손가락이 마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가능하기에 도구를 자유자재로 사용 이용 활용가능하다 이로 인간을 도구의 인간이라 한다.

 

2). 스위스 브베

스위스 브베의 포크와 알프스는 식당에서 주로 볼 수 있는 포크  포크를 확대 아주 크게 해서 스위스 레만 호수에 꽃아 두었다. 하늘과 호수를 연결시키는상징물로써 존재하게 된다. 이는 자연의 엄숙함 고귀함 숭고함 등을 표현하는 새로운 오브제로 탄생하게 된다.

 

3).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의 독 운영의 비밀은 작은 식당에서 종업원 4명과 테이블 9개의 운영방식에서 조선소 독 운영비결을 찾아낸 것이라고 한다 메뉴는 두 가지 아침 점심 아주 단순하게 진행속도가 빠름을 보고 이를 배의 선종에 적용하여 8종에서 6종으로 단순화시키고 응용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4). 홋카이도의 쌀 저장소 

쌀저장소에 눈에 선풍기를 틀어서 쌀 저장소의 적절한 온도 유지를 할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냉각에 필요한 전기료 절감효과와 더불어 눈의 찬기운으로 습도가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이를 마케팅으로 활용하여 가격은 더 높게 책정하고 '설중미'로 브랜드화하여 판매하고 있다. 이는 불 필하였고 불편했던 눈이라는 존재를 활용대상으로 바라봄에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창조할 수 있었다.

 

2. 융합

 

1+1 > 2가 되는 세계 또는 시너지 효과, 메디치 효과로 불린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기본 전제가 필요하다 서로 다른 이질적인 것을 합했을 때 융합의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는 다양성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야 한다.

 

 사례

1). 모리츠 에셔

도마뱀

 도마뱀이 2차원 공간 속에서 빠져나와 3차원 공간으로 올라가서 다시 그림 속으로 들어간다. 이는 2차원 공간과 3차원 공간이 한 색판에서 융합이 되었다

 

그리는 손

그림은 현실세계가 아닌 가상의 세계다 손이 손을 그리는데 어느 손이 현실세계의 손이고 어느 손이 실제손을 그림 가상의 손으로 볼 수 있는가 구분은 불가능하다 즉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완전히 융합이 된 것이다

 

2). 마그리트

 

마그리트의 빛의 제국에서 하늘은 낮이다 대지 땅은 밤이다  현실에서 이 세계가 과연 존재할 수 있을까 없다 그림 속에서는 예술가의 세계 속에서는 낮과 밤의 혼재 융합 될 수 있다. 이제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세계 새로운 가치를 얻어 낼 수 있다.

 

 3). 벨라스케스

 

벨라스케스의 시녀들에서 근친결혼으로 어릴 때는 너무나 예쁘고 귀여웠으나 나이가 들수록 주걱턱이 나오게 된다 동종교배의 족적이다 결국 22살 때 외삼촌과 결혼으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이는 융합에는 다양성이 존재해야 함을 보여준다 동종에서는 안된다. 물과 물은 물이다 그러나 물과 소금을 합쳤을 때 소금물이라는 새로운 물이 나타나고 새로운 가치를 얻게 된다.

'인문학(人文學) 도전 > 인문학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국지연의 1강 시대적 배경과 내용  (1) 2024.01.02
6. 단순함, 해체와 재구성  (2) 2024.01.01
4. 모호함의 미학, 일상성의 타파  (1) 2023.12.28
3. 핵심역량  (1) 2023.12.27
2. 통찰력  (0) 2023.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