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큐멘타리/경제의 다양한 이야기

제9화 소련, 풍운 속의 새로운 길

by thanks tree 2023. 11. 24.
728x90

 

 

제9화 소련, 풍운 속의 새로운 길

 

  1917년 11월 7일 세계최초 무산계급인 소비에트 정부 탄생.

지난 20여 년 동안 낙후된 농업대국에서 공업국가로 거듭나게 된다. 표트르대제 230년간의 노력은 러시아 민족을 무력이 아닌 국력 만으로 최고의 위치에 올려놓았다.

 

  러시아 민족은 세계 2차 대전에서 세계평화를 위한 엄청난 희생을 감수해야만 했다. 20세기 들어 국가 발전을 위한 새로운 노선을 모색한다. 역사상 전후후무한 소련의 새로운 도전은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겨울은 모스크바에서 가장 운치 있는 계절이다. 1924년 레닌 장례식 수 만 명의 농민, 노동자, 군인등을 자신들의 지도자와 작별을 고하기 위해 길을 나섰다  "소비에트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누가 이들을 이끌고  미완성의 여정을 끝 낼 것인가?"라는 질문과 함께

 

  러시아 문학원 원장의 말을 빌려보면 '러시아인들은 공동생활에 적응을 잘하는 편 때문에 러시아에 사회주의란 체제가 나오게 된 거죠' 또한 영웅을 숭배하고, 영웅을 필요로 하는 나라, 동시에 영웅을 배출해 냈다. 러시아는 역사적으로 정치가의 기질이 나라의 운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쳐왔다. 표트르대제의 개혁은 유럽 강국과의 거리를 좁혔으며 예카테리나 2세의 개혁은 독자적인 사고를 지닌 지식인을 탄생시켰다.

 

  대표적인 인물 레닌(1870~1924년)이 역사적 무대에 오르기 전 러시아에는 수많은 공산조직이 출현, 그중 여성 공산주의 혁명가인 메라자스리치는 마르크스에 편지를 보내 "당신이 제시한 사회주의라는 것이 러시아에서  실현될 수 있을까요?" 이에 칼 마르크스(1818~1883년)는 우선 사회주의는 유럽의 선진국에서 실현돼야 된다고 답했다. 그 당시 거의 모든 사회주의 신봉자들은 노동자계급이 주도하는 밑으로부터의 혁명이기 때문에 산업기반이 발전한 영국, 미국등 자본주의 국가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레닌은 이렇게 생각했다. 차르시대에는 구역 안에서 경찰권 행사하던 13만 봉건 영주들이 몇 세기를 유지해 왔는데 왜 13만에 충성스러운 당원을 보유한 우리는 몇십 년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일까?

 

 새로운 국가의 수립은 아주 힘든 일이었다. 러시아혁명 4년 동안 구미 선진국들의 봉쇄, 포위 속에서도 국내 반란을 평정한 소비에트 정권은 밑으로 불어온 폭풍에 휘말려 폭풍 속으로 빠져드는 상황, 1921년 봄 소련에는 광범위한 재해가 발생, 3천만 인민들이 기아에 허덕이게 되고 정권수호위해 전시 공산주의 정책으로 이에 소비에트 정부는 농민들에 잉여 곡물은 무조건 정부에 납부하도록 한다.

 

  그러나 이 정책은 농민들에 불만을 쌓고 일부 부농들은 반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러시아 혁명과정에서 볼셰비키의 든든한 발판이던 해병들 마저 농민을 지지하는 성명을 밝혔다.

 

  소비에트 정권은 국민들의 생활개선을 위한 새로운 방식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레닌은 우리는 장악한 후에 알게 됐다. 자본주의 제도를 사회주의 제도로 바꾸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누군가가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실험을 통해서 판단해야만 한다.라고

 

  1921년 3월 신경제 정책도입, 잉여곡물 무상징발을 시장에 판매허용 이는 시장의 존재를 인정하고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이용해 생산활동을 회복시키고 경제를 발전시켜 사회주의 발전을 위한 조건을 마련하고자 함으로 주요 내용은 상업, 감세, 소기업의 존재인정등이다.

 

  또한 은행시스템의 도입, 1923년 외국인 특허권 계약체결로 미국합자회사 설립. 레닌은 "우리가 진정 원하는 것은 미국의 자본과 기술 그것만이 우리의 수레바퀴를 다시 돌게 만들 것이다" 

 

  또한 다즈 자동차 소련의 대표적인 차 브랜드는 헨리포드에 의해 생산 신경제정책의 결과는 시장에서 상품과 화폐, 시장과 같은 메커니즘을 소련의 사회주의 건설 속으로 끌어들이게 된다.

 

  1924년 1월 20일 레닌 사망. 레닌은 인류에게 또 다른 생활방식이 있을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었으나 유감스럽게도 죽은 후 이 실천적 행동들은 계속 이어지지 않았다.

 

  그 뒤를 이어 정권을 잡은 이는 위험과 결단력의 상징인 스탈린(1879~1953년) 스탈린이 볼 때 신경제 정책은 사회주의 산업건설에 불리한 것이었다. 러시아에게 필요한 것은 속도였기 때문이다. 스탈린은 늘 이런 말을 했다"속도가 늦으면 낙후되며 낙후된 자는 처단해야 된다."

 

  1928년까지 소련의 공업생산의 총액은 독일에 반, 미국에 1/8분에 못 미쳤다. 트랙터가 3만 대가 되지 않아서 가축과 인력에만 의지해야 했다. 

 

  국가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새롭고 강력한 제도를 시행하기 위해 국가가 더 이상 농업국가로 남지 않기 위한 조치가 필요했다. 또한 작게는 볼펜부터 크게는 비행기 같은 각종 공산품들을 독자적인 공업생산 능력이 필요했기에 이것이 신경제정책으로 이어졌다.

 

  스탈린은 "중공업 발전이 없다면 현대화된 무기를 보유하지 못할 것이다. 이것은 중국이 처한 상황과 다를 바 없다. 지금에 중국은 독자적인 중공업도, 군수공업도 없기 때문에 어느 나라던 원하다면 중국을 공격할 수가 있다."라고

 

  1929년 5월 제1차 5개년 계획 자국발전계획으로 계획경제시작 하였다. 1929년 10월 24일 전 세계적인 대공황시작 이로써 자본주의 경제의 붕괴는 자본주의가 생각대로 운용되는 것이 절대 아니며 정부의 작용이 있어야만 올바르게  운용된다는 사실 깨닫게 되었다. 또한 이 위기는 자본주의 세계를 경악시켰고 자유시장경제의 폐단을 확실하게 보여주었다.

 

  1930년대 미국 10만 명 사람들이 소련으로 이주 신청

  1932년 제1차 5개년 완성으로 러시아는 농업국에서 공업국 변화

  1937년 제2차 5개년 완성, 공업 생산력 유럽 1위, 세계 2위로 도약

  

  국가주도의 계획이란 국가의 영향을 이용해서 경제생활에 거시적인 통제를 하는 것으로 미국의 뉴딜정책은 가장 큰 성공 자유시장경제체제를 정부가 관여하는 것이다.

 

  러시아의 성공은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성공의 영광 위에는 빠른 산업화가 가져온 문제점들이 자라고 있었다. 즉 여전히 대다수의 농민들은 궁핍한 생활 속에 있었다.

 

 

  스탈린 정책의 약점

1. 경제발전의 불균형 : 중공업과 군수공업분야에서 비약적 발전, 경공업과 농업분야, 특히 농업분야에서 큰 손실

2. 국민 생활에 있어 공업발전과 보조를 맞출만한 개선점이 없었다. 스탈린이 서거할 때까지 1인당 평균 곡물생산량과 육류 생산량은 차르 수준에도 미치지 못했다.

 

  여기서 생각해 볼 점은 그 어떤 계획도 위험성이 있고 그 어떤 오랜 고민도 착오가 있는 법 즉 국가와 지방정부가 어떤 점이 뛰어나며 무엇을 잘못하는가 에 대한 신호를 보낼 수 있어야 한다. 

 

  그 당시 독일, 이탈리아, 일본은 경제위기를 탈피하기 위해 파시즘이란 전체주의 정권을 수립 중이었다.

 

  1939년 제2차 세계대전 발발

  1941년 6월 독일이 소련공격, 서부공업기지 파괴 그러나 제2차 5개년 계획기간 동안에 스탈린그라드, 하므코프, 체리야민스키 드에 트랙터 공장건설 이로 전시체제시 탱크 공장으로 변모했다.

 

  1942년 소련의 비행기 생산량이 독일의 2배 이는 승리의 원동력이 됐다.

  1945년 미영소회담 즉 얄타회담 이는 소련의 군사력, 정치력을 인정한 것이다.

  1957년 역사상 최초 인공위성 우주진입

 

  소련은 계획경제 체제 내에 정책적인 폐단, 오랫동안 쌓인 모순들로 인해서 사회주의 제도가 완성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고 만다.

 

  1991년 소련시대 막 내림

 

  역사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넓은 시간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사회변혁의 완성은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위대한 민족에게 있어 좌절이라 새로운 출발을 의미였고 이제 러시아는 다시 일어나 민족부흥 길을 모색하고 있다.